티스토리 뷰

 

벅스뮤직 앱 탐구 2편! 이번에는 재생목록과 내앨범 메뉴를 탐구했다. 전반적으로 스타일이 깔끔하다. 하지만 사용자 행동에 따른 피드백이 부족해서 답답하다. 

 

1. 재생목록

 

재생목록 화면에는 하단 플레이어 바가 보이지 않는다. 플레이어 바 대신 목록 상단에 현재 재생중인 곡이 고정영역으로 표시된다. 이 영역을 터치하면 전체 목록 중에 그 곡이 있는 곳으로 화면이 스크롤 된다. 수백 개의 곡이 리스트에 쌓여있다면 편할 것 같다. 

 

그런데 굳이 플레이어 바를 쓰지 않고 상단에 재생곡 표시 영역을 만든 이유가 무엇일까? 궁금하다. 하단에 플레이어 바를 두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게 생각한 이유가 있다. 상단의 '추가' 버튼을 사용해 재생목록 추가를 하면 곡이 추가되었다는 피드백을 화면 어디에서도 받을 수가 없다. 곡이 제대로 추가된건지 아닌지 알 수가 없다.  

재생목록 추가 후 재빨리 플레이어 바가 있는 홈 화면으로 이동하면 재생목록 아이콘에 뱃지로 추가된 곡 수가 표시되긴 한다. 금방 사라지기 때문에 재빨리 가서 확인해야 한다. 

 

각 행의 우측에 '더보기' 느낌의 버튼을 두었는데 이 부분도 '여러 메뉴가 더 있음'류의 아이콘 보다는 '보관함 저장' 이나 '내앨범 담기' '다운로드' 같은 한 가지 기능으로 배치했다면, 그 기능을 더 많이 활성화 시킬 수 있지 않을까? 대다수의 사용자가 제일 많이 사용하는 기능을 제대로 골라야 하겠지만 말이다. 

 

네이버 뮤직 앱의 경우 이 자리에 mp3 다운로드를 위한 '보관함 저장' 버튼이 자리하고 있다. 앨범정보, 아티스트정보, 가사보기 이런 것들은 플레이어 화면에서 볼 수 있어서 괜찮은데 말이다. 

 

재생목록 편집 화면에서는 곡을 선택해서 내 앨범 담기, 저장, 삭제, 순서정렬을 할 수 있다. 

 

 

2. 재생목록 편집에서 마이리스트 새로 생성 후 노래 담기 

다음과 같은 순서로 곡을 담게 된다. 3번 화면에서 '완료'를 탭하면 그 후 아무 피드백이 없다. 

 

네이버뮤직 앱에서 리스트 생성하고 곡 담는 방식이 편리해서 비교해 보았다. 네이버뮤직 앱에서는 재생목록 편집 화면이 사라지지 않고, 그 위에 레이어가 나타난다. 레이어에서 앨범명을 쓰고 '담기'를 한다. 

 

3번 화면에서 '담기'를 탭하면 레이어는 사라지고 하단에 '내 리스트에 00곡 담기 완료'라는 토스트 메시지로 피드백을 준다. 

 

 

3. 내 앨범

다음은 '내 앨범' 메뉴다. 처음에 앨범을 생성하기 전에는 '최근 들은 곡'과 '가장 많이 들은 곡'이 있다. 

 

다음은 내 앨범 편집 화면이다. 순서변경과 삭제를 할 수 있다. 

 

다음은 앨범 만들기 화면이다. 기본적으로 오늘날짜를 입력해 준다. 편하다. 이미지D는 재생목록에서 '내 앨범'으로 접근한 화면이다. 메뉴에서 탭해서 접근한 것과 상단 네비게이션 바의 구성이 약간 다르다. 

 

아래 이미지 속에 새로 만들기. 이거 안내문구 아니라 기능 버튼이다. 그 흔한 + 아이콘 하나 붙이지 않았다. 기존에 생성한 앨범이 하나도 없는 상태의 화면을 만나는 사용자는 자연스럽게 손이 간다. 맥락에 맞게 있어야 할 자리에 있기 때문에. 단어도 행동묘사 형태로 썼다. 그런데 편집은 왜 편집하기라고 하지 않았지? 어쨋든. 

한 번 학습을 한 사용자는 다음부터는 새로 만들기 위해선 같은 것을 탭하게 될 것이다. 

기능 버튼에 테두리 배제하고 버튼 타이틀을 의미있는 단어로 지정해서 '당연히' 버튼임을 알도록 하는 애플의 가이드를 그대로 적용했다. 

 

벅스뮤직 앱 탐구 2편 여기서 마친다. 3편에서는 전체 메뉴 화면들을 살펴보려고 한다. 

 

 

***1.7 추가

만약 재생목록 화면 상단에 '편집' 버튼이 보이지 않는다면 설정 메뉴로 가서 재생모드를 '선택한 곡 재생 모드' 로 변경해야 한다. 

 

 

관련 글

모바일앱 탐구 - 벅스뮤직 앱 (1) 메뉴 UI, 플레이어

모바일앱 탐구 - 벅스뮤직 앱 (2) 재생목록, 내 앨범

모바일앱 탐구 - 벅스뮤직 앱 (3) What's Hot, 테마/장르, 라디오, 보관함

모바일앱 탐구 - 벅스뮤직 앱 (4) FLAC전용관, 공지/문의, 설정, 음악검색

모바일앱 탐구 - 벅스뮤직 앱 (5) 홈, 채널별 컨텐츠 구성 -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