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포토샵 CC 2015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데 얼마전 업데이트 알람이 뜨길래 업데이트를 했다. 그 후 화면 구성이 좀 바뀌었더랬다. 처음보는 Start 화면이 생겼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우측 패널의 구성이 바꼈다. 툴바의 구성도 바꼈는데 처음에는 몰랐다. 그런데 며칠 사용하다보니 자주 사용하던 툴 몇 개가 보이지 않았다. 평소 단축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눈여겨 보지 않았었는데. 툴을 사용하려고 단축키를 눌러봐도 툴이 나타나지 않았다. 원형 마키툴, 클론 스탬프툴, 번툴, 닷지툴 등이 사라져 버렸다. 삽질 끝에 툴바 구성을 편집하는 방법을 찾아냈다. 

 

좌측은 업데이트 직후 화면이다. 내가 자주 사용하는 원형 마키툴이 없다. 우측은 툴바 구성을 편집해 자주 사용하는 툴을 추가한 상태다. 

 

 

툴바 편집하기

 

STEP 1

툴바 맨 아래의 'Edit Toolbar...'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Edit Toolbar...] 를 클릭한다.

 

STEP 2

Customize Toolbar 팝업이 나타난다. 

 

STEP 3

우측의 Extra Tools 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파란 테두리가 생긴다. 

그룹으로 선택할 수도 있고, 개별로 선택할 수도 있다.

 

STEP 4

추가할 툴을 드래그해서 좌측 Toolbar 영역으로 끌고와 원하는 위치에 놓는다.

 

STEP 5

[Done]을 클릭한다.

 

STEP 6

우측 화면처럼 툴바에 추가되었다. 

 

 

 


[Workspace] 메뉴에서 화면구성 변경하기

 

툴바 구성을 편집하기 귀찮다면 [Window] 메뉴에서 [Workspace]를 'Painting'으로 변경해보자. 포토샵 예전 버전에서 사용하던 툴바 구성이 나타난다. 

 

다음은 [Workspace]를 Painting으로 선택했을 때 툴바 구성이다.

우측 이미지는 영역확장 아이콘을 클릭해서 넓혔다.

 

포토샵을 오래전부터 사용하고 있지만 요즘은 종종 애를 먹는다. 특히 포토샵 CC 부터는 처음보는 것도 여러가지 생겼고, 모바일 디자인을 위한 도구들도 추가되었다. 더이상 새 기능이 추가되도 무시하고, 쓰던 기능만 쓰면서 포토샵을 사용하기가 어려워졌다. 너무 많이 바꼈다. 공부 좀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