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팩스 수신, 발신을 스마트폰으로 해결한다! 

엔팩스 enFax 모바일앱 탐구 

 

최근에 보험사 고객센터에 개인정보변경 건으로 문의를 했더니 먼저 신청서를 팩스로 보내면 받아서 작성 후 다시 팩스로 보내서 접수해야 한다는 답변을 들었다. 팩시밀리가 없어서 이메일로 처리할 수 없느냐고 물었더니 방법이 없단다

예전에 팩스 수신이 필요할 때 임시로 인터넷 팩스 서비스에 가입해서 사용한 후 해지했던 적이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굳이 인터넷 팩스를 이용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일 처리를 하던 중이었다

여러 기관에 변경 신청을 했는데 대부분 필요서류를 이메일 이나 문자메시지 전송으로 해결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다른 한 보험사는 문자메시지로 서류를 전송하는 임시번호 같은 것을 보내주고 그리로 서류를 사진 찍어 보내면 접수가 되는 아주 편리한 시스템이었다. 그런데 이 보험사만이 팩스를 통하지 않고서는 업무처리를 할 수가 없었다

팩스가 없는데 어쩌나 싶어 일을 처리하지 못하고 미뤄두고 있던 중에 지인으로부터 스마트폰으로 팩스 송수신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엔팩스 앱을 설치해서 사용해 보았다

가장 저렴한 요금제(lite)를 이용하면 2,000원의 요금으로 월 20장의 팩스를 수신할 수 있다. 현재는 수신번호 무료사용 이벤트 중이어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다특히 전국번호 0303으로 신청 시 5개월간 무료로 수신 가능하다

팩스 수신료는 충전한 적립금에서 매달 말 일 차감 되는데 적립금 부족 시 이용이 제한된다고 한다.

 

스마트폰 팩스 송수신 앱 '엔팩스 enFax'로 팩스번호를 신청하고, 팩스 수신과 발신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1. 회원가입 및 팩스 수신번호 신청

앱 설치 후 처음 실행하면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간단하게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한다. 이때 자동로그인을 활성화 시켜두는 게 좋다. 앱으로 팩스를 받고, 보내는 과정에서 가끔씩 보이는 모습으로 보아 수시로 로그인 상태를 체크하는 듯하다. 어떨 때는 화면에는 로그인 된 상태로 보이는데 로그인 상태가 아니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이때 확인을 탭하면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로그인 하면 아래와 같이 엔팩스 홈 화면이 보인다. 팩스를 받아야 했기에 팩스번호부터 신청했다. [신청]을 탭하면 수신번호 신청 화면으로 이동한다. 화면 아래에 안내를 보니 수신번호 무료사용 이벤트 중이어서 0303 번호로 신청시 5개월 간 무료로 수신 가능하다. 지역과 국번을 탭해서 0303 으로 신청했다. 

 

국번 선택 후 팩스번호 뒷자리로 사용할 숫자를 입력 후 [검색]을 탭한다. 사용 가능한 번호를 입력 후 아래 [신청] 버튼을 탭한다. 무료기간 종료 시 유료전환 안내와 함께 신청 완료가 된다. 첫 화면에 신청한 팩스번호가 표시된다. 이 팩스번호를 상대에게 알려주고 팩스를 받는다. 

 

 

 

2. 팩스 수신 (받은팩스 확인 및 저장)

내 번호로 팩스가 도착하면 스마트폰에 알림이 표시된다. 엔팩스 앱을 실행해서 [받은팩스]를 탭한다. 받은팩스함에 1건이 도착했다. 목록에서 우측의 [화살표 아이콘]를 탭해야 한다. '제목 없음' 글자 부분을 탭하면 제목수정 메시지가 나타난다.  

 

받은 팩스의 내용이 표시된다. 상단 네비게이션바 우측의 [저장 아이콘]을 탭한다. [팩스 이미지 저장]을 탭하고 원하는 파일형식을 선택한다. JPEG로 선택했다. 

 

나는 이 신청서를 출력 후 작성해서 다시 보내야 했다. 그래서 저장한 팩스 이미지를 드롭박스에 업로드하고, PC에서 프린트 했다. 에어프린트 지원 프린터를 사용하는 경우 폰에서 바로 출력 가능하겠다. 

받은 팩스 보기 화면에서 핀치 제스처로 이미지의 확대 축소가 가능하다. 화면 상단 좌우의 회전 아이콘을 탭하면 이미지를 돌려볼 수도 있다.  

 

 

3. 팩스 발송 및 결과 확인

엔팩스 앱에서 팩스 보내는 방법은 3가지로 제공한다. 카메라 앱으로 즉석에서 찍어서 보내는 사진발송, 사진 앱에서 선택해서 보내는 앨범발송, 문서함이나 드롭박스에서 파일을 선택해서 보내는 문서발송이다. 

 

3.1 앨범에서 사진 선택해서 발송하기

나는 받은 팩스를 출력해서 수기로 작성하고 사진을 찍어두었다. 그 사진 이미지를 앨범발송으로 보내 보았다. 
[앨범발송]을 탭하면 사진 앱에 접근한다. 보낼 이미지를 선택한다. 여러 개의 이미지를 한번에 발송 가능하다. 나는 2장을 선택했다.

 

팩스발송 화면에서는 전송될 이미지 수정 및 미리보기가 가능하다. 탭하면 이미지의 일부만 선택해서 보내기가 가능하다. 보낼 이미지 선택이 완료되면 보낼 팩스번호를 입력하고 화면 하단의 [팩스보내기]를 탭한다. 

 

팩스 발송이 완료되면 씨앗이 차감된다. 잠시 후에 전송결과를 확인해 보았다. [전송결과]를 탭한다. 

 

전송결과 화면에 보낸 기록이 표시된다. 목록에서 [우측 아이콘]을 탭하니 '완전전달' 1건 이라고 표시된다. 

 

 

3.2 드롭박스에서 파일 선택해서 팩스 발송하기

PC에서 작성한 PDF, 워드(DOC) 문서도 팩스로 보낼 수가 있다. 드롭박스에 파일을 업로드해 두면, 엔팩스에서 드롭박스의 파일 목록에서 선택해 팩스 전송이 가능하다. 단, PDF와 DOC 문서는 팩스발송 시 미리보기를 지원하지 않는다. 

[문서발송]을 탭하고 팝업에서 [온라인 문서]를 탭한다. [드롭박스]가 보인다. 처음에는 드롭박스 접근 허용 절차를 거친다. 

 

드롭박스 접근 허용을 하면 로그인 상태로 표시된다.(6) 

 

드롭박스 파일 목록에서 보낼 파일을 택한다. PDF 문서를 선택하고 엔팩스의 팩스발송 화면으로 돌아왔더니 문서의 페이지수가 많아서 '전송페이지수' 부분의 '처리중' 표시가 좀 오래 걸렸다. 하단의 [이미지수정 및 미리보기]를 탭 해보니 PDF 문서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XLS 문서, DOC 문서도 실험해 보았으나 이미지 수정을 지원하지 않는다. 이미지 수정은 안되더라도 '미리보기'만이라도 되면 좋을 듯싶다. 

 

여기까지 엔팩스 모바일앱을 이용해서 스마트폰으로 팩스 수신 및 발신을 해보았다.
사용하는 동안 가끔씩 로그아웃 되었다는 메시지를 출력했다. 그래도 [확인]을 탭하면 다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다. 네트워크가 불안정한 듯 하지만 할 일은 제대로 처리되었다. 평소 팩스를 사용하지 않지만 부득이하게 팩스 수신할 일이 생긴다면 임시로 이용할만하다.